“옷 살 돈없다” MZ들의 ‘무례한 출근룩’

“옷 살 돈없다” MZ들의 ‘무례한 출근룩’

아틀란타조아 0 26

c80e2f93c30e8a617dcb1fa2f4540aec_1711544250_0227.jpg 

중국에서 유행하고 있는 '무례한 출근룩' 인증 사진. 중국판 틱톡인 더우인에서 'Kendou S-'라는 아이디를 사용하는 여성(왼쪽)이 

편안한 차림의 출근복을 공유하면서 유행이 시작됐다. SNS 캡처 ©@국민일보 박은주 기자


중국의 젊은층 사이에서 직장 생활에 불만을 표출하는 ‘무례한 출근룩(gross outfits)’이 유행하고 있다고 외신이 전했다.

26일 미국 뉴욕타임스(NYT), 영국 가디언 등에 따르면 중국의 이른바 ‘MZ 세대’들은 최근 헝클어진 머리나 잠옷 등 출근 복장과 어울리지 않는 차림으로 직장에서 찍은 사진을 소셜미디어(SNS)에 인증하고 있다.

이같은 유행은 중국판 틱톡인 더우인(Douyin)에서 ‘Kendou S-’라는 아이디를 사용하는 여성의 영상이 주목받으며 시작됐다. 갈색 스웨터 원피스와 잠옷 바지, 슬리퍼를 착용한 여성이 거울 앞에서 자신의 모습을 촬영한 영상이었다.

그는 해당 게시물에 “직장 상사가 옷차림을 보고 ‘끔찍하다’고 했다”며 “회사의 이미지를 염려하고 정신을 차려야 한다고 말했지만 신경 쓰지 않는다”고 적었다.

이 영상은 100만회 이상 공유되는 등 중국 젊은 세대의 폭발적인 호응을 얻었다. NYT는 “이 영상 이후 ‘출근복’ 등의 해시태그가 중국 SNS에 확산되고 있다”며 “중국 웨이보에는 이와 관련된 글이 수억건 조회됐다”고 보도했다.

실제로 더우인이나 웨이보뿐만 아니라 중국의 인스타그램으로 알려진 ‘샤오홍슈(Xiaohongshu)’에도 ‘출근룩’이라고 적힌 인증 사진이 잇따라 게시됐다. 대부분 편안한 잠옷 또는 슬리퍼 차림이었고, 여성의 경우 머리를 질끈 묶은 모습이거나 민낯이었다.

NYT는 무례한 출근복 유행에 합류한 조안나 첸이라는 여성도 소개했다. 미용업계에서 일하는 그는 짙은 노란색 외투와 털신을 즐겨 신는다. 팔에는 할머니가 만든 토시를 착용했다. 첸은 “상사가 옷차림을 지적했지만 무시했다”면서 “코로나19 동안 예측할 수 없는 봉쇄와 격리로 지쳤다. 승진이나 출세보다 평화로운 삶을 원한다”고 했다.

후베이성 우한시에서 인테리어 디자이너로 일하는 루오씨는 NYT에 “앉아만 있을 건데 출근복에 돈을 쓸 가치가 없다고 생각한다”며 ”그냥 내가 입고 싶은 걸 입는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잠옷을 입고 출근하는 것은 지나치게 부적절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그러나 중국의 MZ 세대들은 아랑곳하지 않고 무례한 출근룩 유행을 고수하고 있다.

NYT는 이같은 유행이 ‘상실감’에서 기여한다고 분석했다. 성장 둔화로 출세와 승진의 기회가 줄어든 환경 속에서 저임금이나 고강도 노동에 대한 불만을 옷차림으로 표현한다는 것이다. 이는 경쟁적인 삶보다 자신의 편안함을 더욱 중요시 여기는 젊은 세대의 생각을 반영한다고 NYT는 해석했다.

0 Comments
포토 제목
아틀란타조아 최신글